AWS는(은) 여기로 연결됩니다. 다른 뜻에 대해서는 AWS (동음이의)를 참고하세요

Amazon Web Services (AWS, 아마존 웹 서비스)는 아마존닷컴의 자회사로,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컴퓨팅VPS 제공업체이다. 경쟁 서비스로 구글GCP마이크로소프트Azure 등이 있다. 현재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이 위키도 이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약력

  • 2002년 중반부터 인프라 구축이 시작되어 2006년 3월 중순경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 2012년경 국내 법인이 설립되었다.
  • 2016년 1월 초 국내(서울) 리전이 런칭되었다.[1]

특징

  • 데이터 저장공간(스토리지) 제공(S3[2], Glacier 등) 및 컴퓨팅 분야(EC2[2], Lambda 등)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매우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계정 생성 후 일정 기간(최대 1년)이나 일정 스펙/사용량[3]무상으로 제공해주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 않은 경우[4]도 많지만)
    • 이 중 단순 VPS 서비스인 Lightsail의 경우, 최저 요금제[5] 한정이긴 하지만 서버 가동시간 기준 첫 1개월(750시간)분의 사용량을 무상으로 제공해주고 있으며, 비슷한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외 다른 업체들에 비해서도 밀리지 않는 가성비를 보여주고 있다.

리전 일람

그 서비스 규모답게 전세계 여러 지역에 데이터 센터 등의 각종 물리적 인프라를 구축해놓고 있다. 그 중 '리전'(Region)이라 불리는 종합 데이터 센터로 구성된 클러스터가 위치해 있는 지역만 해도 2020년 7월 현재 18개국 24개 지역에 달한다.

권역 리전 이름·위치 리전 ID 비고
북미 동부 오하이오 us-east-2
버지니아 북부 us-east-1 첫번째 리전
북미 서부 캘리포니아 북부 us-west-1
오레건 주 us-west-2
아프리카 남아공 케이프타운 af-south-1 아프리카 권역 첫 리전
아시아·태평양 서부연안 홍콩 ap-east-1
인도 뭄바이 ap-south-1
한국 서울 ap-northeast-2
싱가포르 ap-southeast-1
호주 시드니 ap-southeast-2
일본 도쿄 ap-northeast-1
북미 북부(캐나다) 캐나다 중부지역 ca-central-1
중국 본토[6] 베이징 cn-north-1 별도의 네트워크 사용[6]
닝샤 자치구 cn-north-2
유럽(EU) 독일 프랑크푸르트 eu-central-1
아일랜드 eu-west-1
영국 런던 eu-west-2
프랑스 파리 eu-west-3
스웨덴 스톡홀름 eu-north-1
이탈리아 밀라노 eu-south-1
중동 바레인 me-south-1
남미 브라질 상파울루 sa-east-1
북미(GovCloud) 동부 us-gov-east-1 미 연방정부용 인프라
서부 us-gov-west-1

런칭 예정

권역 리전 이름·위치 비고
아시아·태평양 서부연안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일본 오사카 2021년 예정
유럽(EU) 스페인

사건사고

  • 2018년 11월 하순, 국내(서울) 리전(ap-northeast-2) 데이터 센터에 네트워크 관련 장애가 발생하여 해당 리전을 이용 중인 국내의 여러 업체들이 피해를 입었다.
  • 2019년 8월 하순, 일본 도쿄 리전(ap-northeast-1) 데이터 센터에 장애가 발생하여 현지에서 서비스 중인 여러 웹사이트 및 온라인 게임들이 서비스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

외부 링크

  1. 같은 날 넷플릭스의 국내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이는 해당 업체의 서비스가 AWS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2. 2.0 2.1 이 둘은 AWS의 간판격 서비스이다. S3은 스토리지 분야의 대표격이며, EC2는 컴퓨팅 분야의 대표격이다.
  3. 이 기준은 대체로 월 단위로 적용된다. 예로 EC2의 경우 t2.micro VM 인스턴스 (1개의 vCPU/RAM 1GB)에 대해 매월 최대 750시간분의 사용량(해당 인스턴스가 하나인 경우 기준. 만일 2개 이상인 경우 각각의 사용량의 총합)을 계정 생성 후 첫 1년동안 무상으로 제공하며, Lambda의 경우 계정 생성후 기간에 상관없이 매월 요청수 최대 100만건까지 무료이다.
  4. 도메인 서비스인 Route53 등등.
  5. 월 3.5불(2019년 9월 현재 환율 약 4000원 상당), RAM 512M 및 저장공간 20G
  6. 6.0 6.1 중국 정부의 엄격한 규제에 따라, 기존에 AWS 계정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해당 권역 내 리전들을 이용하려면 별도의 계정을 등록해야 하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