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sproject logo.png

아이돌 마스터(THE IDOLM@STER 혹은 PROJECT IM@S, 약칭 아이마스)는 일본의 반다이 남코(구 남코)에서 전개 중인 대표적인 서브컬쳐 가상 아이돌 미디어(이하 아이돌물) 컨텐츠 시리즈이다.

특징

시리즈마다 노선이 전부 다르지만 모두 게임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컨텐츠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개개의 매체마다 세계관 설정이 각각 별개인 것도 특징이다. 또한 시리즈의 게임들은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모두 기본적으로 플레이어가 '프로듀서'라는 직책을 부여받아 1명 이상의 아이돌 캐릭터를 담당하여 아이돌로서 성공할때까지 성장을 도와주는 스토리로 구성된다. 또한 개개의 아이돌 캐릭터는 게임 내에서 처음 영입했을 때 팬 수가 1명으로부터 시작하며, 이는 담당하는 프로듀서(플레이어)는 그 아이돌의 첫 팬이라는 기본 철학에 기반하고 있다. 그렇기에 이 '프로듀서'라는 호칭은 시리즈의 팬덤을 가리키는 용어이기도 하다.

시리즈 목록

아이돌 마스터

Imas logo allstars.png

통칭 본가. 시리즈의 원류이며 765프로 올스타즈로도 불린다. 2005년 7월 아케이드판(통칭 아케마스)으로 시작하여 콘솔 게임기용으로 여러 작품이 나왔다. 가장 최근에 나온 작품은 2017년 12월 PS4용으로 한일 양국에서 동시 발매된 <스텔라 스테이지>[1].

한때 시리즈 명맥 자체가 끊길 뻔한 위기가 있었으나 2011년 애니메이션화(통칭 애니마스) 되어 흥행을 한 덕에 재기에 성공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당연하지만 가장 먼저 극장판이 만들어져 상영된 시리즈이기도 하다. (통칭 무비마스)

제노그라시아

통칭 제노마스. 2007년 등장한, 시리즈 최초로 애니화가 된 작품. 이후의 아이마스 시리즈가 종합 미디어 컨텐츠로 전개되는 발판을 마련했다. 로봇물이라는 컨셉 등 기존 시리즈와의 괴리감으로 인해 팬덤에서는 반쯤 흑역사 취급을 받고 있었으나 근래 들어서는 슈로대와의 콜라보 등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디어리 스타즈

Imasds logo.png

초기 본가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해도 좋을 작품으로서, 2009년 9월 닌텐도 DS용으로 메인 타이틀이 발매되었다. 그러나 이후의 컨텐츠 전개가 부진하여 거의 잊혀지다시피 했으나 2016년경 모바마스와의 콜라보를 시작으로 조금씩 재조명되고 있다.

신데렐라 걸즈

Imascg logo.png

통칭 데레마스, 신데마스[2] 혹은 분가. 2011년 11월 모바게 기반의 웹 소셜 게임(통칭 모바마스)으로 런칭되었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등장 아이돌 캐릭터가 매우 많다는 것으로, 런칭 초기에만 해도 80명이 넘었으며 2019년 5월 기준으로 총 190명 이상[3]이 존재한다. 이는 현존 아이돌물들 중에서 손에 꼽을 정도의 규모이다.

그 규모 특성상 전체 시리즈들 중 배정된 성우의 인원수도 가장 많은데, 2020년 7월 기준으로 전체 아이돌 캐릭터 수의 약 48%에 달하는 91명에게 성우가 배정되어 있다.[4]

2015년 초 애니메이션화(통칭 데레애니) 되어 방영되었고 그해 9월, 음악 게임으로서의 후속작인 <스타라이트 스테이지>(데레스테)가 런칭되었다. 2014년 말, 국내에도 다음과의 합작 모바게 플랫폼으로 소셜 게임(통칭 한데마스)이 정식 런칭되었지만, 흥행에 실패한 등 여러 이유로 2016년 3월 중순 서비스가 중단되었다. 본가 이외의 시리즈들 중 유일하게 콘솔 게임기로도 단독 타이틀이 나온 시리즈이다. 2016년 10월 PSVR용으로 발매된 <뷰잉 레볼루션>이 바로 그것이다.

밀리언 라이브!

Imasml logo.png

통칭 밀리마스. 본가의 확장 세계관 격인 시리즈로서, 신데렐라 걸즈와 비슷하게 2013년 GREE 기반의 웹 소셜 게임(통칭 그리마스)으로 런칭되었다. 2017년 3월, 음악 게임 후속작인 <시어터 데이즈>(밀리시타)의 제작이 발표되었으며 그해 6월 말 런칭되었다. 그리고 그해 10월 말, 기존에 시리즈 컨텐츠 전개의 중심축 역할을 하던 그리마스의 서비스 중단 계획발표되었으며, 다음해인 2018년 3월 중순에 서비스가 종료되어 밀리시타 중심 체제로 완전히 넘어가게 되었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컨텐츠 전개에 있어서 게임 외에도 성우 라이브 공연의 비중이 다른 시리즈에 비해 눈에 띄게 높다는 것[5]이며, 게임 내에서도 라이브 공연과 최대한 연계되도록 컨텐츠가 전개된다.[6]

등장 아이돌 캐릭터는 초기에는 37명(본가 포함 50명)으로 시작했으나, 밀리시타 중심 체제인 현재는 2명의 신규 캐릭터가 추가되어 39명(본가 포함 52명)으로 늘었다. 2019년 6월 말에 개최된 라이브 공연에서 밀리시타의 한국을 비롯한 해외(일부 중화권 등) 서비스 정식 런칭이 발표되어 그로부터 2개월이 지난 8월 말 정식 런칭되었다.

애니화 관련

어떤 의미에서는 아이마스계의 낙동강 오리알이자 아이돌물 애니메이션계의 베이퍼웨어인 시리즈이기도 했었다. 시리즈 런칭 이후 7년이 넘도록 애니메이션화(통칭 밀리애니)가 되지 않았었기 때문이다.[7] 그 원인을 두고 팬덤에서는 수많은 추측이 난무했었는데, 대표적으로 기존 아이마스 시리즈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업체와의 불화, 세계관상의 설정 꼬임[8]등 여러가지가 있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력했던 설은 '기획진 측에서 의도적으로 애니화 시도를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었는데, 주 논지는 기존 애니마스나 데레애니 등의 흥행에는 캐릭터들의 핵심 설정이나 배경 설정등이 원작에 비해 상당 부분에서 바뀌고, 이에 따라 구 팬덤과 애니화 이후 신규 유입 팬덤 간의 분쟁여러가지 부작용이 따라왔었는데 그 전철을 밟지 않으려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하지만 애니메이션화가 발표되면서 이러한 추측들은 모두 의미가 없게 되었다.

마침내 애니화가 성사되다

2020년 7월 4일[9], 밀리시타 3주년 기념 공식 생방송에서 TV 애니화가 정식 발표되었다. 애니메이션 제작사는 시로구미(白組)[10]로, 기존 아이마스 시리즈의 애니메이션이 2D 형식으로 제작된 것과는 달리 3D 형식으로 제작되며 아이카츠!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주요 제작진이 감독과 각본을 맡게 된다. 이외 구체적인 사항들은 추후 공개 예정.

SideM

Sidem logo.png

통칭 사이마스, 엠마스. 남성 아이돌 캐릭터가 등장하는 시리즈로서, 2014년 모바게 기반의 웹 소셜 게임으로 런칭되었다.[11] 2017년, 후속작 게임인 <라이브 온 스테이지>(엠스테)가 런칭되고, 그해 10월 애니메이션화(통칭 사이애니) 되어 방영되었다. 디어리 스타즈의 여장남자 아이돌 캐릭터인 아키즈키 료가 정식 멤버로 등장하는 시리즈이기도 하다.

아이돌 마스터.KR

Imaskr logo.png

통칭 드라마스. 시리즈 중 유일한 국내발 실사 미디어 프로젝트로서 2016년 4월 제작이 발표되었으며 그해 8월부터 본격적인 컨텐츠 전개에 들어갔으나 근래 들어서는 그 전개가 점차 부진해지고 있으며 점차 잊혀져가는 모양새이다.

샤이니 컬러즈

Imassc logo.png

통칭 샤니마스.[12] 2017년에 제작이 발표되어, 다음해인 2018년 2월 정식 공개, 같은해 4월 런칭된 신생 시리즈이다. enza 플랫폼 및 최신 웹 기술인 HTML5 기반의 그래픽 웹 게임으로 런칭되었는데, 게임 런칭 초기에는 일본 현지에서의 접속만 허용했었다가 그해 7월경 해외(한국 및 대만 등)에서의 접속도 허용하도록 바뀌었다. 등장 아이돌 캐릭터의 수는 본가와 비슷한 규모로서 초기에는 16명이었지만 2019년 3월 개최된 성우 라이브 공연에서 신규 캐릭터 3명의 추가가 발표되어 19명으로 늘었으며, 2020년 3월 공식 생방송에서 다시 신규 캐릭터 4명의 추가가 발표되고 마찬가지로 게임에도 추가됨으로서 2020년 4월 현재는 23명으로 늘었다.

같이 보기

  • 러브라이브! 시리즈 - 스쿨 아이돌을 컨셉으로 하는 아이돌물로, 아이마스와는 같은 반다이 남코 계열의 컨텐츠라는 공통점[13]이 있으며 팬덤 차원에서 자주 비교되기도 한다. 물론 이로 인해 팬덤 간 분쟁도 자주 발생하지만.
  • 뱅드림! - 엄밀히 말하자면 밴드물이며 아이돌물과는 거리가 좀 멀지만[14] 가상(가공)의 뮤지션을 테마로 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아이마스 계열의 성우들도 일부 참여하고 있다.
  • 건담 시리즈 - 구 반다이 계열의 컨텐츠의 대표격으로, 구 남코 계열의 아이마스 시리즈와 함께 반다이 남코를 대표하는 컨텐츠 시리즈들 중 하나이다.
  • 동방 프로젝트보컬로이드 - 이 둘은 아이마스 시리즈와 함께 니코동 서브컬쳐 관련 지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컨텐츠라는 공통점이 있다. '니코마스'(ニコマス)라는 조어도 생길 정도.
  • 사이게임즈 - 신데렐라 걸즈의 게임(모바마스, 데레스테 등)을 개발한 업체이다.

외부 링크

각주

  1. 2020년 중으로 콘솔(PS4) 및 PC용 신작인 <스탈릿 시즌>(공식 웹사이트)이 출시될 예정이다.
  2. 한국 한정 약칭. 일본에서는 부정적 뉘앙스가 있어 전혀 쓰이지 않는다.
  3. 본가 캐릭터를 제외한 수치. 2019년 추가된 신규 캐릭터 7명 및 한국판 오리지널 캐릭터 3명 포함.
  4. 이 중 캐릭터 명의의 정규 솔로 음반(통칭 CM 싱글)이 출시된 아이돌 캐릭터만 해도 50명이 넘는다.
  5. 실제 기획진 공식 인터뷰에서 나온 내용이다.
  6. 대표적으로 예전 그리마스 및 현행 밀리시타의 n주년(전자는 그해의 정규 라이브 공연이 개최된 이후, 후자는 게임 런칭 n주년이 되는 6월 말) 이벤트가 그해 개최되는 시리즈 내 정규 라이브 공연의 타이틀을 달고 개최되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단, 밀리시타 3주년이 되는 해부터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정규 라이브 공연의 무산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이 규칙이 깨지기 시작했다.
  7. 물론 애니메이션 형식의 PV는 런칭 후 여럿 나왔었다.
  8. 가장 유력했던 설들 가운데 하나로, 실제로 아이마스 시리즈의 애니메이션 세계관은 시리즈들끼리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데 시간 상으로는 본가(애니마스)가 가장 먼저이고 그 다음이 (밀리)-데레-SideM 순이다. 하지만 본가 극장판인 무비마스의 시나리오상 허점으로 인해 이 순서가 밀리가 나와야할 시점에서 꼬여버렸고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세계관 전체를 완전히 뒤엎는 리부트가 필요한데, 이 리부트가 석연치 않은 이유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주 논지였다.
  9. 이날 밀리시타에서 등장 아이돌 캐릭터들 중 한명인 키노시타 히나타의 생일을 맞아 생일 가챠라는 시스템이 도입되었는데 내용물에 비해 지나치게 비싼 가격 등으로 팬덤의 거센 반발이 있었으나 애니메이션화 발표로 분위기가 역전되고 제작진이 해당 시스템에 대한 개선 의사를 밝힘으로서 사실상 무마되었다.
  10. 해당 업체의 공식 사이트. <revisions 리비전즈>를 비롯한 몇몇 작품들의 애니메이션 및 <22/7>의 MV 제작을 담당했다.
  11. 이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있었는데, 원래는 그해 2월 말에 런칭 예정이었으나 서버 오픈 직후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한차례 연기된 뒤 7월 중순에서야 정식 런칭되었다.
  12. 국내 한정으로 모 베이커리 브랜드와 발음이 같다는 이유로 '빵집마스'라는 별칭도 쓰이고 있다.
  13. 해당 시리즈의 음반을 담당하는 란티스와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선라이즈가 반다이 남코 계열이다. 특히 란티스의 경우 아이마스 시리즈 내에서 밀리언 라이브 및 그 이후 출범한 시리즈들의 음반을 담당하고 있으며, 선라이즈는 제노그라시아의 애니메이션 제작도 담당하였다.
  14. 다만 해당 컨텐츠 내에 아이돌을 컨셉으로 한 밴드 그룹이 등장하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