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로고

트위터(Twitter)는 세계구급 메이저 SNS 사이트들 중 하나이다. 단문 블로그형의 SNS 사이트들 중 이용자 수가 많은 편에 속한다. 2019년 현재 미국 대통령도널드 트럼프도 자신의 의정 활동에 트위터를 자주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

2006년 3월경[1]에 만들어졌으며(창업자가 당시 올린 첫 글(트윗)), 그해 7월 중순 실제 공개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한국에서는 피겨 선수 김연아 등 여러 유명인의 영향 등으로 인해 2009~2010년경부터 이용자 수가 급격히 많아졌다.

논란 및 문제점

API 및 기능 관련

2012년경 이후부터 서드파티 앱 관련으로 API 제한을 지나치게 타이트하게 걸어놓거나 멀쩡히 있는(기술적으로도 수요상으로도 딱히 문제가 없는) API를 폐지하는 등의 행보로 개발자들 및 일반 이용자들 사이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관련 블로그 #1, 관련 블로그 #2)

2010년대 초반까지 많이 쓰였던 트위터 관련 각종 서드파티 클라이언트나 서비스들의 대부분[2]이 맥을 못추고 도태된 이유이다.

아이러니하게도 트위터의 공식 클라이언트(특히 안드로이드용 버전)은 예전에는 부족한 기능과 난무하는 각종 오류들로 쓸 가치가 없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공식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여전히 터질 버그는 터진다. 예전에 비해서 빈도가 줄어들었을 뿐. 그래서 일부 유저들은 여전히 서드파티 앱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데스크탑 PC에서 많이 쓰이는 웹 기반 클라이언트인 트윗덱(TweetDeck)도 예전엔 서드파티였지만 2011년 트위터가 인수한 이후 공식 클라이언트들 중 하나가 되었다.

페미니즘 관련

2015년 즈음부터 한국어권 트위터 내에서 그동안 크게 부각되지 않았던 페미니즘 트윗 및 기타 성별 관련 분쟁이 조금씩 늘어나기 시작하더니 2016년 중반기 발생한 모종의 두 사건들을 기점으로 그 정도가 격화되어 2020년 현재는 메갈리아(워마드) 계열의 극단적이고 차별주의적인 페미니스트 세력이 판을 치고 있다. 심지어 트위터 내 서브컬쳐(오타쿠) 판에서도 이러한 성별 관련 분쟁이 하루가 멀다하고 발생할 정도[3]니 말 다했다.

외부 링크

각주

  1. AWS와 비슷한 시기이다.
  2. TwitPic(트윗픽), Janetter, MetroTwit 등. 이외에도 매우 많다.
  3. 특히 아이마스 시리즈뱅드림 계열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빈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