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eed

The seed(더 시드)는 나무위키의 원 개설자인 namu 등 여러 개발자가 만든 위키 엔진이다. 2015년 초, 리그베다 위키가 문서 사유화 및 영리화 등으로 논란이 되자 리그베다 위키에서 쓰이고 있던 모니위키와의 문법 호환을 위해서 만들어졌다. Node.jsC++를 기반으로 하여 만들어졌으며 템플릿 프레임워크로 Vue.js 계열의 Nuxt.js를 사용하고 있다.

특징

최근 변경 내역이 문서 및 토론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각 문서에 대한 토론이 문서가 아닌 스레드 형식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모니위키의 영향을 받은 엔진답게 문법이 매우 직관적이다. 이러한 점은 나무위키가 한국어권 위키 사이트들 중 가장 인기있는 위키가 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단점 및 논란

애초에 나무위키를 위해서 만들어진 엔진이기에 미디어위키 등 타 엔진과는 달리 소스가 공개되어 있지 않다. 현재 이 엔진을 쓰고 있는 위키는 나무위키와 (namu가 만든) 더시드위키, 알파위키[1] 세 곳 뿐이다.

관련 문서

  • 미디어위키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위키 엔진
  • 오픈나무 (OpenNAMU) - 모 이용자가 더 시드 문법(=나무위키 문법)에 호환되도록 만든 위키 엔진

  1. 2017년경, 나무위키의 운영 방식 개악(改惡)에 반대했던 세력이 독립하여 세운 위키. 나무위키 측에서는 이 위키의 존재를 부정하며 극단적으로 적대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