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eed

본 문서를 읽으시기 전에
본 문서(문단)의 내용은 마지막으로 서술 내용이 갱신된 지 매우 오래되어, 최신 정보를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특성상 최신 정보 반영에 다소 시일이 걸리거나 경우에 따라 갱신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본 문서(문단)에서 다루는 주제에 대한 최신 정보는 구글링 등의 검색으로 찾거나, 위키백과(위키피디아) 혹은 해당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이트(전문 위키 포함), 또는 AI 기반 요약(구글 제미나이, 네이버 AI 브리핑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he seed(더 시드)는 나무위키의 원 개설자인 namu 등 여러 개발자가 만든 위키 엔진이다. 2015년 초, 리그베다 위키가 문서 사유화 및 영리화 등으로 논란이 되자 리그베다 위키에서 쓰이고 있던 모니위키와의 문법 호환을 위해서 만들어졌다. Node.jsC++를 기반으로 하여 만들어졌으며 템플릿 프레임워크로 Vue.js 계열의 Nuxt.js를 사용하고 있다.

특징

최근 변경 내역이 문서 및 토론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각 문서에 대한 토론이 문서가 아닌 스레드 형식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모니위키의 영향을 받은 엔진답게 문법이 매우 직관적이다. 이러한 점은 나무위키가 한국어권 위키 사이트들 중 가장 인기있는 위키가 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단점 및 논란

애초에 나무위키를 위해서 만들어진 엔진이기에 미디어위키 등 타 엔진과는 달리 소스가 공개되어 있지 않다. 현재 이 엔진을 쓰고 있는 위키는 나무위키와 (namu가 만든) 더시드위키, 알파위키[1] 세 곳 뿐이다.

관련 문서

  • 미디어위키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위키 엔진
  • 오픈나무 (OpenNAMU) - 모 이용자가 더 시드 문법(=나무위키 문법)에 호환되도록 만든 위키 엔진

  1. 2017년경, 나무위키의 운영 방식 개악(改惡)에 반대했던 세력이 독립하여 세운 위키. 나무위키 측에서는 이 위키의 존재를 부정하며 극단적으로 적대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