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 재단

Sunflower Records
Warn-sign.png주의 : 들어가기에 앞서
본 문서에서 다루는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단체, 제품 및 사건 등은 다른 언급이 없는 한 모두 실제와 무관한 것으로 창작에 의한 허구임을 밝힙니다.
해당 작품에서 다루는 모든 내용은 15세 이용가 혹은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자체심의)으로 해당 나이대의 어린이 및 청소년이 열람하기에 부적절한 주제, 언어, 모방위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르 특성상 충격적이고 잔인하며, 트라우마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니 임산부와 노약자, 심신미약자는 열람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요소 : 폭력성, 언어의 부적절성, 공포)


SCP 재단의 로고 겸 엠블렘

SCP 재단(SCP Foundation, -財團)이란, (해당 명칭을 쓰는) 가공의 비밀 조직 및 이들이 다루는 비현실적인 존재[1]을 소재로 하는 위키 기반[2]의 창작 웹사이트이자, 해당 웹사이트에서 다루는 공동 창작 형식[3]현대풍 도시 판타지 세계관을 가리키는 총체적 명칭이다.

'SCP'라는 단어에 대해

'SCP'라는 단어는 SCP 재단의 세계관 내에서 크게 다음 의미로 쓰이고 있다.

  • 세계관 내에 등장하는 온갖 비현실적인 존재들[1]을 통틀어 가리키는 용어, 그리고 이러한 존재들을 격리하는 절차인 특수 격리 절차(特殊隔離節次, Special Containment Procedures).
  • 세계관 내의 메인 조직인 '재단'(The Foundation)의 표어인 '확보(確保), 격리(隔離), 보호(保護)'(Secure, Contain, Protect).
  • 그 외에도 세계관 내적 혹은 외적으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세계관의 다른 명칭

SCP 재단의 세계관을 가리키는 명사는 여러가지가 있다. 아래 명칭들은 주로 영미권에서 쓰이는 것들이다.

유래 및 약력

2007년 6월 22일 (현지시간)[4], 영미권의 커뮤니티 사이트인 4chanSCP-173[5]이라는 항목이 업로드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후 2008년 초 즈음 위키 사이트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으며, 그해 7월 현재의 영문 위키 사이트(통칭 본사)가 개설되었다. 그 이후 영미권 뿐만 아니라 점점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넓혀 현재는 러시아어, 일본어, 한국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화권(중국 본토 및 번체자 사용지역), 우크라이나어, 베트남어10여개의 언어권에 정식 지부 위키가 개설되어 있다.[6]

주요 SCP 문서 목록

개별 SCP 문서

세계관 내 주요 설정들

한국에서

정식 한국어권 지부의 위키가 생기기 전, 한국 내 SCP 재단 관련 커뮤니티를 사실상 대표했던 네이버 카페가 있었지만 모종의 사건으로 사라졌다. 또한 나무위키의 사실상 전신인 리그베다 위키(통칭 엔하위키)가 SCP 재단 관련 내용들을 다루기도 했었으며 (현재는 저작권 상 문제로 인해 리브레 위키로 이관), SCP-CB라는 SCP 재단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공포 게임이 한때 SCP-173이라는 제목으로 잘못 알려지기도 했었다. 최근 들어서는 SCP 재단 관련 내용들을 다루는 유튜브 채널 및 여타 매체들도 조금씩 생겨나고 있으며, 관련 서적들도 조금씩 출판되거나 정식 번역/수입되는 등 인지도를 조금씩 넓혀 가는 중이다. 그리고 2022년 11월 현재, 2023년을 기해 한국어권 지부 위키 사이트가 개설 10주년을 맞이함에 따라 사이트 내에서 한국어권 시리즈 2(1000번대) 경연이 개최되고 있다.

주요 한국 오리지널 SCP(SCP-KO)들

대구 지하철 참사를 소재로 한 SCP-222-KO, 삼풍 참사를 소재로 한 SCP-629-KO, 북한특수한 상황을 소재로 한 SCP-888-KO[22]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어권 지부 위키 사이트 내 경연의 수상작으로 광주 민중항쟁을 관련 소재로 한 SCP-518-KO가 작성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1964년 출간된 김승옥 작가의 소설인 무진기행의 내용에서 모티브를 딴 오리지널 세계관 설정[23]SCP 문서[23]가 있기도 하다. 그 외 한국어권 오리지널 세계관 설정들은 아래 링크들을 참고할 것.

그 외 언어권

한국어권 이외에도 각 언어권 지부마다 해당 언어권만의 오리지널 세계관 설정 및 SCP 문서들작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SCP 문서들 중에는 본사나 타 언어권 지부로 (단순 번역 수준을 넘어) 그 모티브나 컨셉, 설정 등이 역으로 도입된 것들도 많다. 특히 러시아어권[24]일본어권[25], 중국 대륙(중국어 간체자)은 본사 못지 않게 그 역사가 오래되었거나 활발히 활동하는 작가들이 많아서 그만큼 작성된 문서 수도 많다. 아래는 그 예시이다.

2차 창작

기본적으로 SCP 위키(본사 및 각 언어권 지부)의 내용이나 SCP 재단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2차 이상의 파생 창작물은 따로 언급이 없는 한[27]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규약에 따라 배포가 가능하다. 그렇기에 당연하게도 SCP 재단 세계관을 배경/소재로 한 수많은 2차 창작물이 나오고 있으며, 그 중 잘 알려져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비디오 게임

기타 매체

관련 문서

유사 창작물

영향을 받은 창작물

  • Project Moon 계열 - 한국의 소규모 게임 개발사로 이들이 만든 게임들은 세계관이나 전체적인 소재 면에서 SCP 재단 및 유사 창작물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 Lobotomy Corporation (로보토미 코퍼레이션) - 해당 개발사가 제작한 유사 로그라이크 형태의 경영 시뮬레이션 비디오 게임으로 현재 스팀을 통해 판매 중이다.
    • Library of Ruina (라이브러리 오브 루이나) - 위의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의 후속작으로 배틀 형식의 시뮬레이션 RPG이다. 역시 스팀을 통해 판매 중이다.
  • 컨트롤 - 핀란드의 게임 개발사인 레미디(레메디)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그 배경 설정 면에서 SCP 재단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기타

  • RPC 기관 (The RPC Authority) - SCP 재단에서 분파(分派)되어 나온[32] 공동 창작 형식의 세계관. SCP 재단과는 별개의 세계관이며, 장르구축되는 기술적 형식은 같지만 운영되는 형식은 조금 다르다.

외부 링크

  1. 1.0 1.1 현대 과학이나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온전한 설명이 불가능하며, 때로는 기초적인 이해조차 되지 않는 존재들을 가리킨다.
  2. 서비스형 위키 플랫폼인 위키닷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3. 불특정 다수가 작품의 집필에 참여하는 형태를 이르는 말로, 이러한 형식으로 구축되고 있는 다른 장르의 세계관이 여럿 존재하는데, SF 장르의 Orion's Arm 프로젝트(공식 웹사이트)가 대표적이다.
  4. 참고
  5. 5.0 5.1 '조각상'(The Sculpture)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는 SCP. 현실에서 최초로 작성된 SCP 문서이며, 묘사 상으로 영국 드라마 닥터 후 세계관의 '우는 천사'와 그 습성이 유사하다. 한때는 일본의 어느 작가가 만든 작품의 사진이 해당 SCP의 사진으로 쓰이고 있었으나, 2022년 초 저작권 문제 등의 여러 이유로 삭제되었다.
  6. 다만 타국어를 이해 및 구사할 수 있는 각 언어권 지부 내 작가가 그리 많은 편은 아니어서, 현재 크게 활성화되어 있는 지부 위키는 일본어권 등 일부 언어에 한정되어 있는 편이다.
  7. '계단통'(The Stairwell)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는 SCP. 묘사 상 (이름 그대로) 끝이 없는 무한한 계단통으로, 그 특유의 분위기로 인해 이를 소재로 한 2차 창작 비디오 게임이 여럿 만들어지기도 했다.
  8. 한국형 구미호 설화를 모티브로 한 SCP. SCP 재단이 한국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전부터 존재했던 한국 배경의 SCP 문서이기도 하다.
  9. 보이저 탐사선과 외계 문명을 소재로 한 SCP 문서. 그 소재와 서사 덕분에 상당히 높은 평점을 받았으며, 이에 일부 팬덤에서는 SCP 문서의 '모범이 되는' 사례로 꼽고 있다.
  10. 북한전체주의를 소재로 한 SCP 문서. 묘사 상 일종의 마기(魔氣)를 내뿜어 사람을 죽이는 비석(碑石)이며, 그 효과로 인한 인류 문명의 절멸을 막기 위해 전체주의 국가인 북한 평양의 최고층 건물에 격리되어 있다는 설정이다.
  11. 냉전핵전쟁을 소재로 한 SCP들 중 하나.
  12. 다른 세계선에서 모종의 이유로 타락하여 인류 문명을 멸망시키려 하는 재단과 그 이유를 찾아 나서는 해당 세계선에서의 재단 소속 직원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SCP 문서.
  13. 버츄얼 유튜버를 소재로 한 SCP들 중 하나. (참고 1) 해당 SCP 이외에도 유사한 소재의 SCP 문서가 몇개 더 존재한다. (참고 2)
  14. 현재는 내용이 더 이상 갱신되지 않고, 보존 처리되었다.
  15. 공인된 설정에 한함. 준(準) 요주의 단체(Minor GoI) 및 요주의 인물(PoI: Persons of Interest), 그 외 각 언어권 지부의 오리지널 등장 단체를 포함한 전체 목록은 해당 페이지 참고.
  16. Global Occult Coalition. 설정 상 재단의 최대 라이벌 격인 단체. SCP들을 격리 및 연구하는 재단과는 달리 이 단체는 SCP들을 파괴하여 없애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실 세계 음모론자주 등장하는 단체들 중 일부가 이 단체의 수뇌부를 구성하고 있다는 설정이 있다. 현실에서는 자체 위키 사이트도 한때 존재했었지만 SCP 위키로 통폐합 되었다.
  17. 설정 상 SCP에 대한 모든 격리 및 파괴 행위를 반대하는 단체로 그 특성상 재단에 대한 도발을 자주 감행하며, 위의 GOC와는 적대적 항쟁을 자주 벌이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현실에서는 '방랑자의 도서관'이라고 이름 붙여진, SCP 위키와는 별도로 운영되는 자체 위키 사이트가 존재한다. (영문판 / 한국어)
  18. 설정 상 이 등급 설정은 해당 SCP의 위험성보다는 재단의 입장에서 해당 SCP를 격리하기가 얼마나 용이한 지에 따라 달라진다.
  19. 설정 상 그 특성이 말 그대로 난해한 SCP들에게 붙는 예외적인 등급들로, 격리 절차의 특성이나 위험성의 종류 등 해당 SCP와 관련된 수많은 변수들에 의해 결정되는 탓에 상당히 많은 바리에이션이 있다. 이 중 일회성으로 붙는 등급은 '서사적(Narrative) 등급'으로 따로 분류되기도 한다.
  20. 설정 상 재단 최대 규모의 시설로, 최초의 SCP 문서인 SCP-173의 설정에서 처음 언급되었을 정도로 유서가 깊다.
  21. 설정 상 태양계 외부에 세워진 유일한 재단 시설. 지구형 외계 행성인 TRAPPIST-1e에 세워져 있으며, GOC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22. 한국어권 지부 위키 사이트의 8주년 기념 경연의 수상작이며, 설정상 같은 소재의 본사 측 SCP인 SCP-1427와도 연관되어 있다.
  23. 23.0 23.1 이는 한국어권 지부의 세계관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설정 모음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한국어권 지부의 공식 유튜브 채널의 명칭도 원래는 '무진 인 라디오'(MujinInRadio)였다.
  24. 그러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3개월이 지난 2022년 5월 하순, SCP 위키를 호스팅하고 있는 위키닷 서비스가 러시아발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며칠간 마비된 적이 있었다. 이 사건 이후, 위키닷 사측에서 러시아 및 벨라루스발 접속 자체를 차단함으로서 현재는 러시아어권 작가 대다수가 활동을 제대로 못하는 수준까지 간 상태이고, 언제 정상화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25. 일본어권의 문화 특성 본사(영어) 이외의 지부 위키들 중에서는 활동하는 작가들 및 작성된 문서들의 수가 가장 많으며, 최근에는 일본어권 시리즈 4(3000번대) 경연 개최가 확정되기도 했다.
  26. 26.0 26.1 제3독일국을 소재로 한 독일어권 SCP(SCP-DE) 문서들 중 하나. 제3독일국이 2차 세계대전에서 SCP를 무기화하여 승리한 패러렐 월드와 그쪽 세계로부터의 침공을 어떻게든 막으려는 재단의 노력을 그리고 있다.
  27. 다만, 과거 SCP-173 문서에 쓰였었던 사진비영리적 목적으로만 사용이 허가되어 있기에 라이선스 자체가 호환되지 않아 대부분의 경우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SCP-173이 등장하는 SCP 재단 관련 2차 창작물을 만들 경우 이 페이지에 있는 요소들을 사용하거나, 능력이 있다면 직접 제작하는 것이 강력 권장된다.
  28. 정확하게는 Garry's ModSCP-CB를 기반으로 한 모드에서 영향을 받아 제작된 것이다.
  29. '아이리스'라는 별칭을 가진 SCP인 SCP-105가 주인공인 작품이다.
  30. 2007년경, SCP-173 문서가 작성되기 전 무렵으로 추정된다. 현재는 관심 부족으로 인해 공식 웹사이트는 없어지고 일부 문서만 다른 곳에 백업 형식으로 겨우 남아 있는 실정이다.
  31. 대표적인 것으로 SCP-5538이 있다. (참고)
  32. 2018년경 SCP 위키(특히 본사)의 운영상 문제(신규 투고 작품들의 질적 저하 등), PC 관련 논란, 그리고 이에 따른 팬덤 내분으로 인해 갈라져 나왔다.